google-site-verification: googlea1da209bad45174d.html google.com, pub-8421350103918637, DIRECT, f08c47fec0942fa0 리더는 조직의 거울이다 :: 건아한 인생! 건강하고 아름답게
반응형

1. 리더는 조직의 거울이다.

리더는 조직의 거울이다. 직원들은 자신들의 행동방식, 심지어 사고방식까지도 리더를 판단의 기준으로 삼는다. 어느 정도로 헌신적이고 얼마나 노력해야 하는지, 어느 선까지 예의를 갖춰야 하고 얼마만큼 정직해야 하는지 등을 모두 리더의 모습에 비춰 결정한다. 리더는 직원들의 인생과 성공에 큰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 는 딘 터즈볼드&메이 토즈볼드 리더십의 심리학중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몇 해 전에 대기업 조찬강의에 초대받고 갔는데 그 날따라 기업 측에서 차를 보내주었고 길이 막히지 않아 45분이나 일찍 도착했습니다. 교육담당 부장과 로비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다가 부사장이 들어온다며 부사장실로 옮기자길래 일어섰습니다. 그런데 평소 다른 기업에서는 보기 힘든 광경을 목격했습니다. 부사장은 회전문을 통과하자마자 2명의 경비원에게 먼저 다가가 웃으며 손을 내밀고 다른 직원을 만날 때마다 똑같이 행동했습니다. 물론 필자에게도 매우 밝고 따뜻한 친절을 베풀어 주었습니다.

[사진출처=픽사베이]

대기업인 경우 보스는 거의 강의를 듣지 않거나 조금 듣다가 나가는데 50분 내내 자리를 지켜 강의를 다 듣고 강의가 끝나고 난 후에도 감사 인사를 건네는 모습에 다른 리더들과 많이 다르다고 느꼈습니다. 배웅하러 나오는 부장에게 부사장님에 대해 물어봤더니 직원들을 감동시키는 분이라 하는 것이었습니다. 늘 만나는 직원에 대해서는 기본적인 신상과 집안환경까지 노트에 적어서 이름과 함께 파악을 해둔다는 것입니다. 그러다가 가끔 직원들에게 김과장! 머지 않아서 공주 000의 돌이지요? 돌잔치에 초대하세요!”라고 하면서 관심을 표현한다는 것입니다. 직원이 너무 많은 대기업에서 보스가 자신의 자녀의 일까지 관심을 보이니 얼마나 감동할 일입니까? 그 보스가 부임한 이후로 조직의 성과가 좋아서 인센티브도 받고 사업부에 내려온 별도의 인센티브로 명사 초청 특강을 하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2. 리더의 관심은 조직을 살리는 활력이다.

리더가 구성원에 갖는 관심은 구성원의  기를 살리고 자존감을 높이며, 조직에 속한 자체에 자긍심을 느끼게 합니다. 급여 등의 보상이나 강요보다도 더 오너십과 업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것은 리더의 진심 어린 관심과 표현입니다. 이것을 리더의 '휴먼터치'라고 합니다.

한 사람의 인상은 분위기를 만들고 분위기는 다른 사람에게 전염됩니다. 그래서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함부로 연출해선 안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만나는 상대방에게 어떤 기분을 전염시키느냐에 따라 자기 가치가 평가되고 호감도와 신뢰도가 결정됩니다. 얼굴은 태양입니다. 구름으로 태양이 가려지면 세상이 어두워지듯이 고민이나 걱정이 생기면 얼굴은 어두워지고 만나는 사람의 기분마저 곧바로 어두워지비다. 특히 리더일수록 얼굴 이미지는 더욱 중요합니다. 리더십은 바람직한 영향력이고, 리더는 바람직한 영향력을 전염시키는 사람입니다. 어린아이가 하는 말 한마디와 조직의 리더가 하는 말 한마디는 그 영향력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리더가 어떠냐에 따라 가정과 회사, 나라의 분위기가 좌우됩니다.

3. 현대시대에 요구되는롤모델 리더십

옛날에는 조직의 리더라면, 중후하고 영웅적인 분위기가 강했고 마치 군대 조직처럼 수직적인 구조가 대부분이었습니다.지금은 시대가 급변하는 것만큼이나 사람들의 의식구조와 욕구도 변하고 리더십의 유형도 변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리더십도 많이 수평화되고 카리스마 리더십 보다는 감성 리더십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리더십 전문가 스콧 스눅 교수는 현대사회의 리더들에게 중요한 것은 진정성 리더십이라고 주장하기도 하습니다. 이는 강하고 완벽한 영웅적 리더십에서 벗어나 리더이기 이전에 약점이 있는 한 인간으로서 자기의 실체를 진실하게 드러내는 것입니다. 그래서 심적 거리감을 좁힘과 동시에 조직원들이 문제를 해결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리더십을 말합니다. 자신의 약점을 인정하고 구성원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인정과 칭찬을 해주는 리더가 진정성으로 설득하고 신뢰를 얻는 리더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다 더 나아가 구성원으로부터 존경받고 닮고 싶은 롤모델이 된다면 리더십은 최고에 다다를 수 있습니다. 그것은 유능함만이 아니라 외적 매력과 품격 있는 사회적 스킬가지 포함해서 경정됩니다. 이제 리더라면 구성원들이 닮고 싶은 매력적인 롤모델이 되도록 노력해야 할 때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