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
광고모델의 매력이 광고상품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다수의 연구에 따르면, 광고모델의 매력과 인기가 높을수록 상품에 대한 호감도도 높고 소비자의 구매행동으로 이어지는 확률이 높다고합니다. 이것이 기업들이 광고모델에 거액을 투자하는 이유입니다. 예전에는 상품의 장점을 일일이 보여주는 형식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러나 갈수록 매력적인 인물, 배경, 색감 등을 이용해서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이미지 광고로 전환되는 추세입니다. 그리고 인플루언서 시대가 되면서 연예인보다 일반인 중에 매력적이고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가 본인이 직접 모델이 되거나 판매를 하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상품에 대한 구구한 설명을 하지 않더라도 인플루언서나 광고모델의 매력적인 모습이나 스토리, 또는 이미지 만으로도 큰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이끌어내고 소비욕구를 자극하는 이미지 광고가 훨씬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이미지는 한눈에 많은 것을 보여주기 때문에 전달력이 강한 힘이 있습니다. 또한 언어가 통하지 않아도 이미지를 통해 의미가 통하는 장점이 있어 이미지 마케팅은 글로벌 시대에 더 넓은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입니다.
2. 성공적인 이미지 브랜딩
우리는 유명한 상표가 붙은 상품은 믿고 사게 됩니다. 그것이 바로 브랜드 이미지에 의한 후광 효과입니다. 상품이나 기업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가 좋으면 그 상품은 ‘좋을 것이다’라는 긍정적인 맥락, 즉 선입견을 형성해 똑같은 조건이어도 그 상품을 선택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영덕'하면 '게'를 떠올리고, '포항'하면 '과메기'를 떠올립니다. 그러나 실제로 과메기를 만드는 청어나 꽁치는 포항보다 영덕에서 더 많이 난다고 합니다. 하지만 포항에서 과메기를 포항의 브랜드로 먼저 만들면서 대다수의 사람에게 포항의 브랜드를 과메기로 인식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개인이나 기업, 국가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또 효과적인 투자라 할 수 있습니다. 개인이든 기업이든 처음부터 어떠한 이미지로 인정받고 싶은지 자신의 이상적인 자아상, 혹은 소비자에게 사랑받기 위한 상품의 이미지를 수립하고 그에 따라 표현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퍼스널 브랜딩에서 이미지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눈빛, 표정, 헤어스타일, 옷차림, 걸음걸이와 자세, 말투, 말의 속도와 목소리뿐만 아니라 SNS 마케팅과 책을 쓰거나 로고를 만드는 일까지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한 통합적인 전략이 있어야 성공적인 이미지 브랜딩을 할 수 있습니다.
3. 이미지 마케팅
이미지로 마케팅을 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부가가치가 매우 크기 때문에 투자 가치가 높습니다. 그러나 좋은 이미지를 심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좋았던 이미지가 추락하는 것은 한순간입니다. 위기의 상황에서 이미지 관리의 실패로 유명인사나 기업, 나라의 신뢰도가 급격하게 떨어지는 일을 흔히 보게 됩니다. 그래서 이미지 마케팅은 적절한 타이밍을 놓치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미지를 실추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관리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도요타 자동차는 차의 결함을 인정하지 않다가 뒤늦게 소비자에게 사과하고 리콜을 결정함으로써 기업의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고 경제적인 큰 손실을 보았습니다. 좋았던 이미지가 무너져 부정적인 이미지로 인식되면, 그것을 바꾸기란 쉽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심리적으로 긍정적인 것보다 부정적인 것을 훨씬 더 잘 기억하기 때문입니다.
기업의 이미지를 평가하고 결정하는 것은 소비자들이기에 결국 소비자가 사용하는 상품이나 소비자와 만나는 직장인의 이미지에 따라 기업의 브랜드 가치가 결정됩니다. 따라서 고객을 만나는 접점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얻을 수 있도록 좋은 이미지를 만드는 것은 돈을 들이지 않고 최고의 홍보와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전략입니다. 조직에 속한 사람들은 ‘나 하나쯤이야’가 아니라 ‘나로 인해’라는 생각으로 ‘내가 우리 조직의 브랜드 가치를 결정한다’는 생각으로 책임감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노력이 자신의 몸값을 높이는 길과 연결됩니다.